티스토리 뷰

728x90

엑셀에서 목록을 만들어보자!

 

엑셀에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방법 중 하나인 "목록 만들기"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목록 만들기는 엑셀에서 데이터를 정리하고 필터링하는 데에 매우 유용한 기능으로,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목록 만들기는 "데이터" 탭에서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통해 만들 수 있다. 

 

목록 만들기 사용 방법

 

목록을 만들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 하자.

 

1. 적당한 한쪽에 목록화할 리스트를 적는다. 과일목록을 T열에 나열하였다.

한쪽에 과일 리스트를 나열하였다.

 

 2. 목록이 나올 셀(P3)을 선택한 후 데이터 탭에서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한다. 

유효성 조건에서 제한 대상들의 목록이 나온다.

 

3. 유효성 조건 중 제한 대상을 선택할 수 있는 데 그중에서 목록을 선택한다.

제한 대상에서 "목록"을 선택 후 빨간색 버튼을 누른다.

 

4. 기본 옵션으로 "공백 무시"와 "드롭다운 표시"가 체크가 되어 있는 데 사용에 따라서 체크 해제할 수도 있다. 원본에서 처음 T열에서 적었던 과일리스트의 범위 선택한 한다.

과일리스트를 드래그하면 절대값으로 범위가 지정이 된다.

 

5. 원본 범위가 지정되고 확인을 누르면 원하는 자리에 목록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원하는 범위까지 드래그하여 계속 사용할 수 있다.

목록이 만들어진 걸 볼 수 있다.

 

여기까지 기본적인 목록 만들기를 해보았다. 물론 여기까지만 해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지만 다양한 기능들이 있어 추가적으로 설명해보고자 한다. 

목록 만들기 응용 편

 

1. 목록 리스트가 있다고 표시하기: 데이터 유효성 창에서 설명 메시지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셀에 목록이 있다고 표시되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제품명을 선택하세요!!

2. 오류메시지 띄우기: 원하는 값 외에 다른 값을 입력하면 잘못입력되었다고 경고 메시지 창을 띄어준다.

 

과일만 선택하라고 경고메시지를 띄어준다.

 

지금까지 엑셀 목록 만들기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목록 만들기를 활용하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정리하고 필터링할 수 있으며, 업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양한 데이터를 다루는 업무에서는 목록 만들기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데이터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728x90